지성 & 여드름 피부 기초 관리법

날이 더워지면 땀과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난다. 지성, 여드름 피부는 정말 괴롭다. 하지만 고민 끝. 한방으로 원인을 잡고, 양방으로 치료 속도를 높이는 지성 피부, 여드름 피부의 케어법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한방에서 보는 여드름 피부

한방에서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몸에 열이 많거나 피부가 건조하고 윤기가 없는 경우, 생리 불순이 있으면서 생리통이 심한 경우, 소화 장애,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하게 신경을 썼을 경우, 정서 불안이나 간장 질환이 있는 경우 등으로 본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폐의 혈열로 인한 경우는 ‘비파청폐음’, 풍열로 인한 경우는 ‘청상방풍탕’, 소화장애는 ‘인삼양위탕’ 등의 처방을 한다. ‘영향’, ‘곡지’ 등의 경혈을 자극하는 것도 한방에서 주로 쓰는 치료법.

일반 가정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민간 요법이 있다.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과 태양인은 미역국을 자주 먹어 열을 식히고, 박하잎을 우려낸 물에 목욕을 하면 좋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위와 장이 나빠서 여드름이 생기는 사람은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복근 운동, 족욕이 도움이 되며 생리통에는 쑥차가 특효약. 스트레스 해소로는 장미 목욕이 좋다. 백반, 행인, 진주, 백부자, 꿀 등으로 약을 만들어 여드름 부위에 바르는 것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방에서 추천하는 아로마 요법도 있다. 사이프러스, 제라늄, 오렌지, 라벤더 정유를 2 : 2 : 1 : 1로 혼합해 올리브 오일에 섞어서 바르면 된다.



지성 피부와 여드름에 좋은 자연 한방 팩


머드 팩 머드와 물을 각각 2 : 1의 비율로 혼합해 걸쭉한 상태로 만든 뒤 피부에 바르고 적당히 마르면 물로 씻는다.
해조 팩 해조 분말에 밀가루나 메밀가루, 꿀 등을 섞어 얼굴 전체에 골고루 펴 바른 후 15분 정도 후에 씻어낸다.
녹두 팩 녹두가루에 꿀이나 우유, 물을 섞어 얼굴에 바르고 20분간 팩한다.
녹차 팩 ∥ 맥반석가루 또는 녹말가루를 섞고 여드름이 심한 부위부터 발라 20분간 팩하면 된다.
살구씨 팩 살구씨 3개를 잘 으깨 달걀 1개 분량의 흰자와 섞는다. 잠자기 전에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서 씻어낸다.
어성초 팩 어성초 달인 물에 밀가루 또는 율무가루를 섞어 20분간 얼굴에 바르고 있다가 물로 씻는다.
약쑥 팩가루낸 쑥을 뜨거운 물에 묽게 갠 다음 밀가루를 섞는다. 눈가와 입둘레를 피해 얼굴 전체에 바른 뒤 20분 후 세안한다.
홍삼 엑기스 팩 ∥ 얼굴을 깨끗이 씻은 후 홍삼 엑기스를 얼굴에 고루 바른다. 15~20분 후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자두·복숭아씨 팩 ∥ 자두씨와 복숭아씨는 각각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만 모아 곱게 빻는다. 여기에 달걀 흰자를 풀어서 반죽해 얼굴에 바르고 20분 후 따뜻한 물로 팩제를 씻어낸다.



꼭 알아야 할 지성 피부 & 여드름 케어 상식

1 _ 지성 피부의 수정 메이크업은…
기름종이로 여분의 유분기를 닦아내고 파우더를 가볍게 발라 번들거림을 잡아준다. 트러블 생긴 부위는 티트리 오일과 같은 소염, 진정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을 면봉에 묻혀 하루 종일 수시로 덧바른다.

2 _ 토너를 바를 때는 반드시 화장솜으로…

여드름이 나는 지성 피부 타입 중 유수분 밸런스의 부조화 때문에 각질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피부를 진정시키고 모공을 조이는 토너를 바를 때 꼭 화장솜에 묻혀 발라 각질도 매끈하게 정리해 준다.

3 _ 여드름도 잘 짜는 노하우가 있다
세안 후 물기를 닦아 피부가 마른 상태에서 짠다. 손톱으로 뜯지 말고 면봉 두 개로 양쪽에서 눌러주는 것이 위생적. 부드럽게 가로 한 번, 세로 한 번을 반복한다. 맑은 피가 나올 때까지 짜야 다시 곪지 않는다.

4 _ 지성 피부, 팩은 이렇게…
피부를 보송보송하고 보들보들하게 만들려고, 트러블과 여드름을 말끔이 없애려고 하는 마스크, 팩 등 스페셜 케어는 일주일에 2번 이하가 적당. 또한 자연팩이라도 자극이 없는지 미리 테스트하고 시작한다.

5 _ 지성 피부를 위한 클렌저 & 클렌징
알칼리성이 강한 비누 세안은 예민해진 여드름 피부에 좋지 않다. 파우더나 젤 타입의 부드러운 세안제, 중성 또는 약산성의 클렌저로 거품을 충분히 내서 부드럽게 문질러 씻는다. 마무리는 찬물로.


지성 피부 & 여드름에 관한 진실과 오해

왜 지성 피부는 모공 속에서 자꾸 염증이 생기나요?
모공은 피지가 분비되는 곳. 이 모공 내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가 모공 안쪽에 쌓이고 여기에 박테리아가 들어오면 여드름 알갱이를 만든다. 백혈구가 공격을 해서 여드름 알갱이를 싸고 있는 여드름 주머니가 터지고 이것이 눈에 보이는 여드름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내일 모레면 마흔인데, 여드름이 생겼어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지량이 감소되어 여드름은 사라진다. 그러나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일 때 급작스럽게 호르몬 변동이 생겨 피지가 늘어날 수도 있고, 장에 독소가 차거나 하면 나이와 상관없이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기미도 있고 여드름도 있는데 어떤 것을 먼저 관리해야 할까요?
기미와 여드름을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기미에 신경을 쓴다. 여드름이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는 반면 기미는 그렇지 않기 때문. 하지만 문제는 기미를 엷게 하겠다고 농축된 영양 에센스를 바르거나, 짙은 화장으로 커버하는 것. 여드름이 악화된다. 여드름부터 없애는 것이 순서다. 예민한 여드름 피부를 진정시키고 기미를 케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볼, 턱, 이마… 여드름이 옮겨 다니면서 생기는 이유가 있나요?
사춘기 여드름은 피지선이 먼저 성숙되는 부위에서 시작한 후, 피지선 발달 경로에 따라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여드름이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이후는 몸 상태에 따라 폐가 안 좋으면 볼에, 여성 호르몬에 문제가 있으면 입, 턱 주변에 여드름이 생기기도 한다. 가장 좋지 않은 이유가 여드름에 손을 대서 염증이 악화되고 세균이 퍼지는 것이다.


출처 :  http://town.cyworld.com/pitangu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