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즐거운 인생을 사는 방법
뭐니뭐니 해도 머니가 필요해!

 

아빠|온가족 알뜰하게 돈 모으는 생활방법

 

 

“얼마면 되니? 네 사랑, 이제 돈으로 사겠어.” 원빈의 대사를 들으며 코웃음을 쳤던 사람들은 모두 주목하라. 사실, 돈이 있다면 사랑도 구할 수 있고 행복도 얻을 수 있다. 물론, 돈‘만’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을 이룰 수 없다는 것 정도는 잘 알고 있겠지? 정직한 마음과 건전한 방법으로 돈을 벌고 쓰는 당신이라면 충분히 행복해질 자격이 있다. 이제 돈과 함께 즐거운 인생을 사는 방법을 공개한다.







1_돈으로는 행복을 살 수 없다고?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미국의 소설가 거트루드 스타인Gertrude Stein이 말한 것처럼 어디에서 사야 하는지를 몰랐던 것이 아닐까? 미국에서 진행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개인이 느끼는 행복은 연봉 수준을 정확하게 따라간다. 일 년에 2만 달러(약 1천800만원) 미만을 버는 사람들 중 23%만이 행복하다고 말한 반면 15만 달러(약 1억 3천만원)를 버는 사람들 중에서는 50%나 되는 인원이 미소를 감추지 못했다. 이것은 ‘절대 수입 효과Absolute income effect’라고 불린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상대 수입 효과Relative income effect’라 불리는 것도 존재한다. 지난해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의 연구팀은 그 달에 지불해야 할 돈을 모두 내고 난 후에 남은 월급에 정확히 맞추어 행복감이 상승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카드 값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나온다면 아무리 수입이 높다 해도 당연히 행복할 수 없다. 이는 곧 무조건 많이 버는 것이 100% 행복을 보장해주지는 못한다는 뜻이다. 이처럼 돈으로 느끼는 행복은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돈은 행복하기 위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으면 그만큼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정도로 이해하길 바란다.



알뜰하게 돈 모으는 방법


1 카드를 줄여라 지금 바로 당신의 지갑 속에 몇 장의 카드가 들어 있는지 확인해보라. 만약 5장 이상의 카드가 있고 매달 한도를 걱정해가며 사용하고 있다면 당신은 과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꼭 필요한 카드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없애도록 하라. 그리고 신용카드 못지않은 혜택에 계획적인 소비까지 도와주는 체크카드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2 재테크에 뛰어들어라 당신은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있는가? 그저 일반 예금통장에 넣고 있다고? 아니면 그것도 못한 채 집안 금고에 쌓아두고 있다고? 어서 재테크에 도전하라. 우선 급여 통장을 CMA로 바꾸는 것부터 시작하고 부지런히 국내외 우량 펀드들을 찾아보라. 당신의 재테크를 도와줄 인터넷 사이트와 서적들은 널려 있다.


3 가계부를 써라 “쓴 것도 없는데 왜 매일 이렇게 돈이 없지?” 아직도 이렇게 외치고 있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뭐? 바로 가계부 작성이다. 가계부를 쓰면 당신이 어디에 어떻게 돈을 쓰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계획적인 소비로 연결될 것이다. 조금 귀찮더라도 돈을 모으고 싶다면 가계부를 작성하라.


2_ 돈으로 사랑도 살 수 없다고?
지난 10년간의 여러 연구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을 확인시켜준다. 바로 여자에게서 남성의 부는 섹시함을 의미한다는 것. <인격과 사회 심리학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 발표된 한 연구는 배우자를 찾는 여성들이 권력과 재력에 가장 끌리며 친절과 지성이 그 뒤를 잇는다고 밝히고 있다. 다른 연구에서도 모두 재력이 1위는 아니지만 항상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랑은 싼값에 얻어지지 않는다. 올해 초 시카고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1만400명의 여성에게 키 160cm가 되지 않는 남자와 사랑에 빠지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냐고 물었다. 그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그 남자는 평균 이상의 키를 가진 남자보다 연간 1억원 정도를 더 벌어야 한다! 이처럼 외모에 민감한 만큼 여성들은 돈에도 민감하다. 진화생물학자들은 오랫동안 여성들은 본래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짝을 찾는다고 이론화해왔다.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교의 연구자들은 여성들이 직장에서 승진 상한선에 묶여왔기 때문에 이를 돌파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남성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것도 알아냈다. 자, 이제 당신의 부도 매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녀와 당신 사이에 돈이 전부인 것은 아니다. 돈은 어디까지나 그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 중 하나일 뿐이다. 만약 당신이 그녀의 환심을 사려고 재력만을 이용한다면 곧 ‘된장남’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돈을 쓸 때도 진정으로 그녀를 위한 마음으로 쓰도록 하라.


돈 문제없이 그녀와 행복하게 지내는 방법


1 각자의 계좌를 만들어라 만약 당신이 결혼을 했거나 결혼을 위해 그녀와 함께 돈을 모으고 있다면 공동계좌 외에도 본인만이 관리하는 각자의 계좌를 만들어라. 이는 각자의 취미생활 같은 개인적 경비를 위한 것이다. 계좌를 분리시키는 것은 불필요하고 사소한 문제를 피하고 당신과 그녀 모두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주는데 도움이 된다.


2 넓은 시야를 가져라 선원들은 멀미를 하는 사람에게 이 같은 조언을 한다. 가까이에 있는 물체는 위 아래로 움직이지만 멀리 있는 것들은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마찬가지로, 작고 일상적인 돈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 쉽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고 한 가지 계획에 의견을 맞춰라. 그리고 매달 항로를 점검하라.


3 그녀와 경쟁하지 말라 굳이 사랑하는 그녀와 경쟁할 필요가 있을까? 경제적인 문제에서 당신의 경쟁심은 접어두어라. 대신 이렇게 생각하라. ‘그녀의 성공은 곧 나의 성공이며 그녀의 봉급 인상은 나의 봉급 인상이다.’ 언제나 그녀를 격려하라. 그리고 혹 그녀가 당신보다 더 많이 번다 해도 자존심 상할 필요 없다.



3_ 돈을 버는 데 돈이 든다고?


불경기가 부자 되기 가장 좋은 때였다고 하면 당신은 믿을 것인가? 30개의 다우존스Dow Jones 기업들 중 절반 이상이 불경기에 시작되었다. 예를 들어 지난해 920억원의 수익을 올린 휴렛 팩커드Hewlett-Packard는 대공황 전에 약 500만원으로 시작된 사업이었다. 그리고 현재 순 자산 560억원을 가진 빌 게이츠Bill Gates는 1970년대 중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를 세울 당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대학 중퇴생이었다. 그렇다면 왜 불경기가 오히려 유리한 시기가 되는 것일까? 불경기라는 시기가 기업가들에게 일반적인 통념에 대해 재고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장벽을 과감하게 공략하도록 자극하기 때문이다. 적은 돈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은 사업을 시작할 때 중요한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독스터닷컴Dogster.com의 CEO 라인골드Rheingold는 말한다.


독스터닷컴은 애완견들의 친구를 찾아주는 세계 최초의 사이트이다. 라인골드는 무일푼으로 2004년 사이트를 개설했고 일 년 후 이윤을 낳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연간 100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내고 있다. 처음부터 거대한 자금으로 2000년 시작된 펫츠닷컴Pets.com이 시작된 지 9개월 채 되기 전에 폐업한 것과 비교해보라. 차이점은 무엇일까? 독스터는 보다 기민했다. 두 회사는 모두 처음에는 애완동물 액세서리에 기반을 두었다. 하지만 아무도 그것들을 사려 하지 않자 독스터는 재빨리 동물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반해 펫츠닷컴은 팔리지 않은 동물용 껌으로 가득한 창고를 바라보며 꼼짝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신의 작은 아이디어와 작은 용기 그리고 과감한 실행 능력이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주는 좋은 예이다. 이 이야기의 실제 주인공 라인골드가 말하는 기업가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라. 특히, 당신이 이제 막 시작하는 기업가라면 더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사업을 키울 수 있는 방법


1 자신보다 부하직원들에게 먼저 급여를 지급하라 이것은 사업으로 돈을 버는 데 필수적인 것이다. 눈앞에 보이는 당신의 이익에만 집착하기 전에 항상 부하직원들을 위하도록 하라. 부하직원들을 먼저 생각하고 아끼는 것은 당신의 회사가 언젠가 이윤을 낼 때까지 충분히 오랫동안 당신과 기꺼이 함께할 직원들의 충성심을 함양할 수 있다.


2 초심을 잃지 말라 이는 사업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필요한 자세이다. 벼도 익으면 고개를 숙이는 법. 당신의 사업이 성장하고 회사가 커갈수록 처음의 어려웠던 시작을 잊으면 안 된다. 성공하는 사업에 당신이 거만해질수록 주변의 불만 섞인 목소리는 더욱 커지게 마련이다.


3 회사를 먼저 생각하라 회사에 여윳돈이 생긴다는 것은 종종 자기 스스로를 만족시키라는 유혹으로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은 회사를 성장시켜야 할 때다. 항상 회사의 발전을 생각하라. 여윳돈 모두를 당신의 사업을 키우는 데에 쓰기 전에 당신만의 사무 공간을 넓히는 일에 날려버리는 일은 없도록 하라.



4_ 친구와 돈 거래는 하면 안 된다고?


“친한 친구 사이에는 돈 거래는 피하라.” 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이다. 돈과 관련된 문제는 워낙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돈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우정을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세계 기업가 정신 모니터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의 2004년 보고는 미국의 500개 최고 성장 사기업들 중 3분의 1이 창립자의 가족과 친구로부터 얻은 자금으로 회사를 시작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최근 미국 버클리Berkeley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연구는 사회 경제학적 지위가 우리가 친구로 선택하는 사람들에 대한 여러 견실한 기준 중 하나가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솔직히 친구와 돈은 충분히 섞일 수 있다. 돈 거래를 하는 일과 친구와의 우정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해야만 한다. 만약 당신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다면 잘 아는 사람에게 전화를 거는 문제에 자존심을 세울 필요는 없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비즈니스이다. 절대 사적인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노”라고 말한다 해도 그것은 그 사람의 인간성에 대한 당신의 평가나 우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냉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반대로 당신이 재정적 지원을 부탁하는 친구의 전화를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좀더 구체적으로, 도와주고 싶지만 그것이 현명한 것인지 확신이 없다면? <부의 어두운 면을 항해해가는 법Navigating the Dark Side of Wealth>의 저자이자 재정 상담원으로 활동 중인 타이어 윌리스Thayer Willis의 자가 진단표를 활용해보라.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어야 할까?


1 당신이 도와주고 싶은 친구인가?
NO-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라.
1 “진짜 빌려주고 싶은데 지금은 정말 돈이 한 푼도 없어.”
2 “지금은 나도 편하게 돈을 빌려줄 처지가 못 되는 구나.”
3 “정말 돈을 빌려 줄 수가 없는데 내가 도울 다른 길은 없니?”

YES -2

2 친구가 요구하는 금액을 잃어도 될 정도의 여력이 당신에게 있는가?
NO-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라.
1 “진짜 빌려주고 싶은데 지금은 정말 돈이 한 푼도 없어.”
2 “지금은 나도 편하게 돈을 빌려줄 처지가 못 되는 구나.”
3 “정말 돈을 빌려 줄 수가 없는데 내가 도울 다른 길은 없니?”

YES-3

3 친구가 문제없이 돈을 돌려줄 것이라고 확실히 믿는가?
YES-그리고 금액, 지급기한, 연체료 등의 세부사항을 의논하고 합의한 후 돈을 빌려준다.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돈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서로 철저해야 함을 명심하라.

NO-4

4 돈을 빌려주는 대신 다른 선물로 주고 싶은가?
NO
-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라.
1 “진짜 빌려주고 싶은데 지금은 정말 돈이 한 푼도 없어.”
2 “지금은 나도 편하게 돈을 빌려줄 처지가 못 되는 구나.”
3 “정말 돈을 빌려 줄 수가 없는데 내가 도울 다른 길은 없니?”

YES- 그리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라.
1 크게 고민할 필요 없이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면 된다.
2 지정한 날짜까지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 어떻게 처리하겠다는 계약서를 쓰도록 하라.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합의 아래 작성해야 한다.



5_ 돈이 많아지면 골치 아파진다고?


“뜻밖의 횡재는 머릿속을 복잡하게 한다.” 이 말은 일부 복권 당첨자들이 당첨 후 그들의 인생이 얼마나 복잡해졌는가에 대해 불평하면서 최근 몇 년간 힘을 받아왔다. 갑자기 불어난 재산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은 물론, 주변에서 몰려오는 기부의 압박을 견디기 힘들다는 것. 뜻밖의 횡재는 사람의 인생을 원래의 궤도 밖으로 완전히 날려버릴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거기에 이름까지 붙였다. 바로 ‘벼락부자 신드롬sudden wealth syndrome’이다. 그러나 최근 실시된 영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복권 당첨자들은 대체로 잘 지내고 있다고 한다. 그들 중 55%는 지금이 더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고 43%는 이전과 다를 바 없이 행복하다고 말한다.


또한 당첨금이 많을수록 더 행복해한다. 90% 이상의 인원은 당첨 후에도 아무 문제없이 결혼생활을 해나가고 있으며 친구들과의 우정에도 문제가 없다고 한다. 당신에게도 언젠가 잭팟jackpot을 터뜨릴 기회는 분명히 존재한다. 단순히 복권이 아니더라도 투자, 승진, 퇴직금, 상속 등과 같은 대박의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보고 있는가? 목돈을 만질 수 있는 기회는 의외로 많을 수도 있다. “돈이 들어오는 것은 당신의 삶을 평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분명히 당신의 머릿속을 더 복잡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횡재: 재정적 횡재 관리Sudden Money: Managing a Financial Windfall> 작가인 금융 설계자 수전 브래들리Susan Bradley의 말이다.

아직도 믿지 못하겠다고?


여기 당신의 삶을 확실히 행복하게 만들어 줄 그녀의 6단계 계획이 있다.







갑자기 생긴 목돈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1단계 자동차 할부금이나 카드 대금과 같은 빚을 갚아라.
2단계 미루어 두었던 집수리나 병원 진료를 받아라.
3단계 5~10%는 여행이나 새 차 구입과 같이 신나는 일을 위해 남겨두어라.
4단계 5~10%를 떼어서 자선단체에 주어라.
5단계 남은 돈은 미래를 위해 투자하라. 당신의 미래의 자녀들을 위해, 그리고 당신과 배우자의 노후를 위한 돈을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6단계 이제 쓸만한 데는 다 쓰지 않았나? 마지막 6단계는 남은 돈을 보며 앞으로의 계획적인 소비와 재테크를 계획하는 것이다.


6_ 돈이 최고의 가치라고?


이제 조금 다른 얘기를 해볼까? 세상에서 돈이 최고의 가치를 지닌 대상이라고 생각하는가? 설령 지금까지는 그랬다 할지라도 이제 더 이상은 아니다! 미국의 ‘가족 평의회Council on Contemporary Families’의 연구 분석에 따르면 급여보다 가족을 우위에 두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남성들은 식량을 얻는 일에, 여성들은 식량을 아이들에게 먹이는 일에 집중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여성들도 활발히 사회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더 이상 이러한 구분은 불가능하며 의미도 없다.


“여성과 남성이 어떻게 살아야 하고 그들이 삶으로부터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유사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사회학자 몰리 모너핸 랑Molly Monahan Lang의 말이다. 미국 ‘래드클리프 공공 정책 센터Radcliffe Public Policy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20세에서 39세 사이 여성 중 85%가 가족을 가장 중시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남성은? 아마도 당신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다. 바로 83%가 가족을 최우위에 두었다! 그리고 이들 남성 중 71%는 가족과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대가로 어느 정도의 급료도 포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의 연구팀은 승진에 대한 열망이 적은 아버지일수록 부모로서의 성취감을 크게 느낀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리고 부에 덜 집중하는 아버지일수록 자신의 자녀들이 보살핌을 더 잘 받고 있다고 스스로 느낀다고 한다. 물론 자녀들도 혜택을 받는다. 많은 연구들이 경제력에 집중하는 부모의 자녀는 행동장애를 겪거나 학교에서 나쁜 짓을 하고 성인기에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강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제 아버지들은 돈에 대해 보다 건전한 태도를 갖추었다. 당신도 아버지가 되면 이러한 태도를 자녀들에게 물려주도록 하라.



자녀들에게 건전한 소비 태도를 가르치는 방법


1 자녀들에게 금융의 법칙에 대해 가르쳐라 현명한 돈 관리는 21세기의 기본적인 생존 기술이다. 자녀들에게 그 중요성을 가르치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저축하는 습관, 돈을 지혜롭게 쓰는 법 그리고 용돈기입장을 정리하는 방법까지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것들을 확실히 교육해야 한다.


2 어려운 질문에 대비하라 “아빠, 아빠는 돈을 얼마나 벌어요?” 어떤가? “아빠, 나는 어떻게 태어났어요?” 라는 질문보다 더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지 않은가? 하지만 걱정할 것 없다. 그것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하라. 그리고 “무조건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란다” 라는 말로 마무리지어라.


3 공짜는 없다는 것을 가르쳐라 아이들이 7~8세 정도가 되면 용돈을 주기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 당신의 아이가 받은 몫만큼의 일을 하게 만들어라. 쉽게 얻은 돈은 그만큼 쉽게 쓸 수 있다. 자녀들에게 돈을 버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간접적으로 알려주어라.


 


전 [여기]서 퍼왔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