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야의 총잡이처럼 양 허벅지에 권총집을 매달고 있는 듯한 내 허벅지. 거울 앞에 서 있으면 볼록한 날개라도 돋은 것 같다. 대한민국 여대생 90%가 고민하는 허벅지 날갯살 없애기의 모든 것.

풍선 날갯살 : 스트레칭

● 원인 먼저 자신이 어떤 허벅지 유형에 속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허벅지 유형은 크게 물살형, 비만형, 근육형으로 나눌 수 있다. 손으로 만져봐서 물렁하다고 물살형, 단단하다고 근육형이라고 분류하는 것은 아니다. 보다 정확한 분류를 위한 체성분 측정을 통해, 다리가 붓는 정도인 부종 지수와 근육 및 지방량을 참고해 허벅지 유형을 나눈다. 물살형 허벅지는 지방이나 근육이 붙었다기보다는 부어 있는 형. 이런 사람들은 체내 부종 지수가 높고 근육량이 적은 체형이다. 섭취한 수분이 배출되지 않고 허벅지 등에 정체되어 있는 것. 이런 사람들은 보통 팔다리가 가늘고 날씬한 편이지만 엉덩이와 복부를 중심으로 지방층이 발달한 경우가 많다. 혈액순환도 잘 안 되는 편.

● 제거 원리 차려 자세를 취했을 때 손이 닿는 볼록하게 나온 부분에는 해부학적으로 중둔근이 위치한다. 복부와 허벅지로 체지방이 집중되는 체질 중에서도 중둔근이 발달한 사람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물살형의 날갯살에는 스트레칭이 효과적이다. 물살형은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강도가 높은 유산소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덤벨이나 근지구력을 길러주고 혈액순환에 좋은 스트레칭이 좋다.


● 추천 동작
1체조 선수처럼 다리를 양쪽으로 벌리는 것이 부담스러우므로 한쪽은 뻗고 다른 한쪽은 반으로 접는다.
2 양손을 위로 뻗은 상태에서 뻗은 다리 쪽으로 몸을 기울인다. 최대한 허벅지 안쪽이 바닥에 닿도록 해야 골반과 다리가 연결되는 허벅지 날갯살 부위에 힘이 실린다.
● 프로그램 스트레칭은 매일 해도 무리가 없고 최소 15초~1분 30초가량 자세를 유지하며 조금씩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다. 통증을 참을 수 있을 정도로 할 것. 관절이 유연하지 않으면 움직임이 둔해지고 자연스럽게 운동 범위도 제한된다. 즉 쓰는 부위만 쓰고 쓰지 않는 부위에는 지방이 쌓인다는 말. 전체적으로 몸이 유연해지도록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을 할 경우 근육에 균형이 잡히고 호르몬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 식이요법 비타민 B군이 결핍되면 몸이 잘 붓고 다리의 피로를 쉽게 느낀다. 이때는 청어나 참치를 굽거나 쪄서 먹는다. 녹두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가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군도 풍부하다. 간장 해독 기능도 돕기 때문에 다리의 부기를 빼는 데 좋다.
 

적립식 지방 날갯살 : 도구

● 원인 허벅지 날갯살은 오랫동안 축적된 지방일 수 있다. 근육량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지방이 오랫동안 축적되는 체질인 것. 이런 경우 전체적으로 비만인 경우가 많으므로 허벅지만 공략하기보다는 전신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하체 단련 운동을 해야 탄력까지 신경 쓸 수 있다.
● 제거 원리 지방형의 경우는 근육량이 적어 지방이 축적된 상태이므로 근육을 강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관절에 무리가 가는 고강도 에어로빅은 피하고 1시간 내의 걷기, 스태퍼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함께 간단한 도구로 하는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 추천 동작
<밴드>
1다리에 밴드를 묶은 후 옆으로 반듯하게 누운 자세에서 바닥 쪽 팔로 상체를 받치고 허리를 살짝 들어 올린다. 2밴드의 탄성을 느낄 정도로 무릎과 허벅지에 힘을 주며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린다. 들어 올릴 때는 숨을 내쉬고 돌아오면 숨을 들이마신다.
<짐 볼> 1짐볼을 다리 사이에 끼우고 무릎을 직각으로 구부린다. 2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천천히 편다.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면서 10회 두 번 실시.
 



● 프로그램 <밴드 다이어트> 밴드 자체의 탄성 때문에 아령을 들 때와 같은 무게감도 느낄 수 있고, 자유롭게 몸을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어 스트레칭과 근육 단련에 모두 좋다. 밴드는 여러 색이 있는데 컬러별로 탄성 정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여성에게는 적색이 알맞다.
● 식이요법 지방형은 보통 식욕이 왕성한 편. 튀긴 음식과 단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을 섭취해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해 몸에 좋은 미네랄까지 배출시키는 커피와, 밀가루, 청량음료, 인스턴트 음식, 피자 등은 피한다.

뭉친 근육 날갯살 : 요가

● 원인 차려 자세를 했을 때 손바닥이 닿는 부분은 보통 뒤쪽 허벅지와 엉덩이가 연결되는 부분과 관련이 있다. 잘 쓰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 또 허벅지 앞의 딱딱한 살 때문에 옆까지 볼록하게 나왔다면 근육이 뭉쳐 있는 것이다.

● 제거 원리 근육이 뭉쳐 있는 경우에는 하체 위주로 풀어주는 동작이 좋다. 엉덩이 부분에서 출발한 살 때문에 옆이 볼록하게 나왔다면 그 부분을 호흡하면서 수축시켜야 한다. 엎드려서 상체와 발끝을 동시에 올려주는 동작인 메뚜기 자세도 좋다. 엉덩이와 허벅지가 연결되는 부위에 힘이 가해진다.

● 추천 동작
1 무릎을 구부리고 앉은 후 허벅지, 발등, 발목을 바닥에 대고 허리를 펴고 앉는다.

2
천천히 누워 등을 바닥에 댄면 허벅지 앞쪽이 땅기는 느낌이 든다. 자기 전 30초~1분 동안 2~3회 반복. 축구 선수처럼 튀어나온 허벅지 앞쪽 옆 살을 빼는 데 효과적.

1양팔은 옆으로, 다리는 멀리고 선다.

2
숨을 내쉬면서 윗몸을 왼쪽으로 천천히 기울이며 왼다리를 수직으로 구부린다. 반대 편 다리의 허벅지가 당기는 느낌이 들때까지 쭉 편다.
3
왼팔은 오른 발에 닿도록 아래로, 오른팔은 위로 쭉 뻗는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30초간 자세 유지. 두번 반복.

● 프로그램 <힐링요가> 기의 흐름과 경락, 순서 등을 중요시하는 한국식 요가와 달리 힐링 요가는 미국식 이다. 동작을 하나씩 이해하기 쉽게 나누어 부담 없이 따라 할 수 있다. <핫 요가> 온도 38℃ 이상, 습도 70~80%를 유지해 인도 현지와 비슷한 조건으로 만든 후 26가지 요가 동작을 취하는 프로그램. 전체적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주 3회 3개월 50만원대

● 생활 습관 1~2km씩 걷는 습관을 들이자. 경사진 산을 30분 정도 오르는 것도 좋다. 요가를 선택했다면 부담스럽고 어려운 동작을 따라 하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것이 최선.
 

불량 체질 날갯살 : 한방

● 원인 사춘기 이후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하복부나 허벅지 등에 지방이 자연스럽게 축적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 통통한 하체는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여성이 한방적으로는 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기가 아래로 흐르고 안으로 축적되기 쉽다. 기를 외부로 발산하는 남성에 비해 여성이 살이 잘 찌는 이유도 이 때문. 체질상으로도 음의 기운이 강한 태음인과 소음인이 하체 비만이 많은데, 몸 전체가 비대한 태음인은 허벅지와 복부 비만이 함께 온다.

● 제거 원리 여성의 경우 복부 둘레와 허벅지 둘레의 비율이 3:2보다 크면 허벅지 비만으로 보고 치료에 들어간다. 지방, 근육량, 수분이 사이즈와 라인 형성에 관여하는 요소. 이 중 자신은 어떤 요소 때문인지 따져보고 식습관, 생활 습관, 영양 상태, 선택한 운동 등에 관한 분석이 필요하다.

● 추천 동작 큰 근육이 생기는 것은 남성 호르몬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들은 안심하고 웨이트를 해도 좋다. 근육이 발달되면 사이즈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키지 않지만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높인다. 책상 앞에 앉아만 있으면 활동량이 줄고 기의 흐름이 아래로 가라앉아 하체 비만이 되기 쉽다. 기공은 이런 정체된 기를 소통시켜주기 때문에 추천.

● 프로그램 지방 분해에 좋은 마황과 초오 성분을 지방층에 주사하는 약침. 체질에 맞는 한약, 지방 전기 분해 침과 한방 족욕, 하체 부종 개선에 좋은 공기압 치료까지 하나의 프로그램. 일반적으로 1~2개월 정도 지속하는 것이 좋다. 주 2회 내원하는 것을 기준으로 1시간 소요. 40만~70만원선

● 주의 사항
근본적인 하체 비만 관리는 근육과 수분, 체질에 따른 식습관 치료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 한 부위만 뺄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도록 자신의 체질과 생활 습관 모두를 점검해야 한다.

● 식이조절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날갯살 제거는 식이조절이다. 본인은 자신의 식습관에 익숙해져서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식이 조절 다이어트 다이어리를 써보는 것도 좋다.

출처 : http://bbs.moneta.co.kr/nbbs/bbs.normal.lst.screen?p_bbs_id=N10603&top=1&sub=2&depth=4&p_tp_board=false&service=mini_handbook


원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