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비만에서 벗어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은 ‘난 이렇게 종아리가 두껍지?’ ‘허벅지만 왜 이렇게 굵지’ 등 하체 부위가 굵어지는데 의문을 많이 품곤 합니다. 축복을 일부분만 받은 내 몸. 그 부분비만의 원인은 뭘까요..


* 난 왜 허벅지만 굵은 거야..

허벅지가 굵어지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체내에 노폐물이 자꾸 생기는 것이죠. 이러한 경우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지방을 분해하는 요법을 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임신등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순환 장애가 그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 치마 아래 부끄러운 내 종아리.

오래 서있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잘못된 걸음걸이, 혈액순환의 잘 안 되는 경우,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등은 종아리를 붓게 합니다. 또한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부종이 계속되어 살처럼 되는 경우가 많지요.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냉하기 때문에 순환이 활발하지 못해 살이 찌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종아리 비만은 생활 습관의 개선과 동시에 부종의 제거, 또한 지방의 분해가 치료의 핵심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각 부위의 살을 빼주는 운동법


굵은 허벅지와 종아리에 대하여 고민이 있는 분들은 모두 한 가지 이상은 살 빼는 운동법을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봤던 TV프로그램에서 연기자가 막 허벅지를 털고 있는 모습이 보였죠. 허벅지의 살을 빼려고 한다는 이유로 마구 허벅지를 손으로 털어주는 모습이였습니다. 이러한 마사지나 운동등은 하체 비만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허벅지 살을 빼고 싶다면

1.적당한 걷기 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2. 스트레칭이나 체조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3. 족욕 및 목욕 후 허벅지를 감싸주며 마사지를 해주세요

4. 가급적 싱겁게 드세요. 소금 성분이 많이 든 것은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음료는 따뜻하게 생강차나 계피차가 좋습니다.


이러한 5가지 요소를 지키며 허벅지를 가늘게 해주는 마사지를 수시로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목욕후에 자기전에 행하면 피부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허벅지 마사지

① 양손의 손바닥을 허벅지에 대고 허벅지를 덮치듯이 한다.

② 무릎의 관절에서 다리의 발목부분을 향해 피부를 가볍게 문질러 올린다.

③ 엄지와 다른 4개의 손가락으로 허벅지를 크게 잡듯이 손을 대고, 엄지와 4개의 손가락으로 각각 작은 원을 그리면서 무릎에서 위를 향해 마사지를 행한다. 손목을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면 제대로 할수 있다.

④ 위의 방법으로 허벅지의 전면, 후면 , 측면을 구석구석 마사지한다.

⑤ 무릎을 양손으로 크게 잡고, 손 전체로 크게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 하는 것이 요령, 좌우 모두 5~6회씩 실시한다. 무릎이 가늘어지면 다리가 쭉 다잡아지므로 잊지 말고 마사지를 하여야 한다.


* 허벅지를 가늘게 하는 급소 지압

이러한 방법 이외에 인체의 혈자리중 혈해의 혈자리와 위중의 혈자리는 허벅지를 가늘게 하는 혈자리라 할수 있습니다. 체조와 마사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두 개의 급소를 수시로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위중 ... 무릎뒤에 있는 주름의 바로 중앙에 있는 급소로 누르면 압통이 있으므로 엄지로 그 부근을 찾아 가운데 손가락으로 약간 통증이 느껴질때까지 2~3초간 눌렀다가 뗀다.좌우 10회씩 지압

2) 혈해 ... 허벅지의 안쪽에 있는 급소로 무릎의 중앙에서 허벅지 안쪽을 향하여 비스듬히 있어 엄지로 10회정도 누른다.


종아리 살을 빼고 싶다면


1. 누워서 두 다리를 직각으로 올린 뒤 자전거 타는 자세를 하세요.

2. 소금으로 다리를 살살 문질러 주세요(목욕시). 이러한 방법은 다리에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등 매운 음식을 드세요.

4. 잠 잘 때 다리를 높게 하세요.


* 종아리 마사지


발목의 상하운동


종아리의 운동은 근육이 시작되는 부분인 발목과 무릎 관절을 중점적으로 움직인다.


① 의장에 걸터 앉아 다리를 발가락 끝까지 앞으로 똑바로 편다.


② 그대로 발목을 상하로 움직여 준다. 위를 향할 때에는 발가락 끝을 다리쪽으로 가능한 한 젖히고 나서 발가락 끝을 쭉 편다. 종아리의 근육이 조금 아플 정도가 딱 좋은 자극이다. 한 번에 10회 정도 실시하면 충분하지만, 언제라도 생각이 날 때 실시해 준다.

또 이 운동과 아울러 앉은 채로 다리를 흔들흔들 움직이면 무릎 관절의 운동이 된다.


종아리 마사지


마사지는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고 다리의 부종이나 피로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 욕 후, 취침 전에 마사지 하는 것을 일과로 삼으면 좋습니다.


① 의자에 걸터 앉든지 바닥에 앉아서 무릎을 세우고 다리를 편히 한다. 근육의 긴장을 푸 는 것이 요령이다.


② 다음에 목욕용의 부드러운 브러쉬나 손바닥으로 종아리를 발목부터 무릎을 향해 문질러 올린다. 손으로 실시할 경우는 양손으로 종아리 자체를 잡듯이 덮고 아래에서 위로 문질 러 올려 준다.


③ 정강이 옆의 근육도 발목부터 무릎을 향해 문질러 올리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5~6 회 반복한다.


④ 다음으로 걸터 앉아서 실시 할 때는 다리를 반대쪽 다리의 무릎에 얹어 편하게 한다.


⑤ 엄지와 4개의 손가락으로 종아리를 크게 잡고, 작은 운을 그리면서 마사지를 한다. 주로 엄지를 중심으로 종아리의 뒷면, 측면, 정강이의 옆을 아래에서 위를 향해 마사지 한다. 전부 10회 정도 가볍게 실시한다.


* 이외에도 종아리를 가늘게 하는 급소 지압


종아리의 중앙에 있는 승산(承山)이라는 급소를 사용합니다.

승산(承山)이란 무릎 뒤의 주름과 발목을 연결해 그 중아에 있는 것이 이 급소.

종아리에 힘을 꽉 넣었을 때, 긴장해서 부풀어 오르는 근육이 시작되는 부분에 위치해 있다. 다리에 힘을 빼고, 엄지로 10회 정도 지압을 한다.


하체 비만에 좋은 음식


하체 비만을 낫게 하는 음식이란 특별하게 없습니다. 다만 하체 비만은 나트륨과 칼슘의 불균형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으므로 소금이 많이 들어 있는 라면등의 가공 식품, 젓갈류, 간장등의 음식은 피하고 칼슘이 많은 바나나, 수박, 오렌지등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양배추등의 채소는 쪄서 먹는 것이 좋고, 현미나 보리등이 장곡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미역도 하체 비만에 좋다고 하여 많이 드시고 있습니다.


하체 비만은 예방을 할수 있습니다. 수시로 다리를 주물러주고 관리를 해주려 노력한다면 날씬한 허벅지와 종아리를 가질수 있습니다. 미는 노력하는 자만이 얻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다리를 사랑해 주세요. 그러면 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http://town.cyworld.com/pitangu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