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동계 올림픽에 출전한 그루지야 루지 선수 '노다르 쿠마리타시빌리'가 연습 도중 충돌 사고로 숨졌습니다.
이 선수는 휘슬러 슬라이딩에서 연습 경기를 하다 결승선 부근에서 썰매가 트랙 벽을 넘어 철 기둥을 들이받아 변을 당했습니다.
충격에 휩싸인 그루지야 선수단은 올림픽을 포기하고 전원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고를 현장에서 목격한 우리나라 루지 대표 이용 선수는 훈련을 중단하고 숙소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역사학자 데이비드 월친스키에 따르면 동하계 올림픽에서 경기나 훈련 도중에 선수가 사망한 것은 7번째입니다.
출처 : ytn
정말충격적이네요...
연습도중 사망하다니.. 저분 나라 국민들은 얼마나 슬프고
저분 가족분들은 얼마나 더 안타까울까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우리나라 선수들도 잠시 쉬고있다는데
우리나라 선수들과 다른나라선수들 모두 다시는 사고가 없길 기원합니다.
이번 벤쿠버 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들 화이팅!
동영상 보기
루지는 나무로 만든 썰매를 말하며 영국, 미국, 캐나다에서는 터보건(Toboggan)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는 로델(Rodel) 이라고 부르고 있다. 유럽의 적설 지방에서는 옛날부터 무거운 짐을 나르는데 썰매를 사용 하였으며 겨울의 야외 놀이로 쓰인 것은 1950년이며, 스포츠로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스위스가 처음이다.
정확한 루지종목의 설명.
유래
루지는 나무로 만든 썰매를 말하며 유럽의 적설 지방에서 옛부터 무거운 짐을 나르는데 사용하였다.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스포츠로 정작하였고, 직선 활주 외에 비탈길에서도 활주를 즐기게 되었다. 이후 동계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루지는 나무로 만든 썰매를 말하며 영국, 미국, 캐나다에서는 터보건(Toboggan)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는 로델(Rodel) 이라고 부르고 있다.
유럽의 적설 지방에서는 옛날부터 무거운 짐을 나르는데 썰매를 사용 하였으며 겨울의 야외 놀이로 쓰인 것은 1950년이며, 스포츠로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스위스가 처음이다.
호반의 얼어붙은 연못을 지쳐 내려가는 정도로 호수 위의 눈길을 직선으로 파서 그곳을 활주 하면서 즐겼으나, 직선 활주로 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게 되어 꾸불꾸불한 비탈길을 만들어 활주 하면서 즐기기 시작하였으며 동계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남1,2인승, 여자 1인승)되었다.
경기방법
경기 썰매에 1명 또는 2명의 선수가 타고 얼음으로 굳혀진 1000m 이상의 코스를 활주하여 그 시간을 겨루는 경기로서 인공 코스에서 1인승 4회와 2인승 2회, 자연 코스에서는 1인승 3회의 경기를 행하며, 이 활주한 회수의 합계를 산출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경기 썰매에 1명 또는 2명의 선수가 타고 얼음으로 굳혀진 1000m 이상의 코스를 활주하여 그 시간을 겨루는 경기로서 경사진 코스에 12~17개의 코스가 만들어 져있기 때문에 스피드를 떨어 뜰이지 않고, 어떻게 커브를 잘 활주하느냐 하는 것이 최대의 관건이며, 시속 100km 이상의 활주로 1000분에 1초를 다투는 동계 스포츠 경기이다.
경기는 인공 코스에서 올림픽일 경우에는 1인승 4회와 2인승 2회, 자연 코스일 경우에는 1인승 3회 의 경기를 각각 행하여 이 활주한 회수의 합계 산출하여 시간의 짧은 쪽부터 순위가 결정된다.
규칙
- 남자 1인승 : 남자가 혼자서 썰매를 타고 행하는 경기 종목
- 남자 2인승 : 하나의 썰매에 2명의 남자가 타고 행하는 경기 종목
- 여자 1인승 : 여자가 혼자서 썰매를 타고 행하는 경기 종목
장비
트랙 : 안쪽이 얼음으로 덮여있는 U자형 홈으로 이루어진 얼음 주로로 길이 1000-1500m에 13-16개의 커브로 만들어진다.
1. 트랙 : 루지가 활주하는 얼음 주로를 말한다. 콘크리트나 목재, 겨울에는 얼음과 같이 굳는 흙 등을 기초로 사용되며, 안쪽은 얼음으로 덮여 있다. 길이 1000~1500, 표고차 110~130m, 평균 경사도 9~11%로서 13~16개의 커브로 북쪽 경사면에 만들어 진다. 변화를 주기 위해 레프트 커브, 라이트 커브, 헤어핀 커브, s커브, 래버린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로는 U자형 홈으로 되어 있고, 주로 밖으로 썰매가 튀어 나오지 않도록 좌우의 벽 높이는 50cm 이상으로 만들어져 있다.
2. 장비 : 썰매(sled). 활주용의 썰매로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썰매와는 조금의 차이가 있는 경주 썰매이며 브레이크나 키 등의 조작장치는 일절 붙어 있지 않다. 조종방법은 중심의 이동과 손잡이, 발 받침의 저항으로 조정할 수 있다. 무게는 1인승 23kg, 2인승 27kg이내이며, 러너의 안쪽 너비가 45cm 되어 있다. 1회 활주할 때 마다 도착지점에서 이들의 규격에 맞는지 어떤지를 점검하는데, 이 규격 내이면, 활주마다 썰매를 바꿀 수도 있다. 각 선수체중에 따라 남자 1인승 13kg, 여자 10kg, 남자 2인승 10kg 범위에서 각 선수 체중별로 보충체중(납 조끼)을 착용하여 부가 중량이 차이를 두어야 한다.
3. 복장 : 매우 빠른 속도로 견고한 얼음의 코스를 활주하기 때문에 안전용구로서 방호용의 헬멧이나 안경의 착용이 의무화 되어 있다. 그리고 팔꿈치 받침이나 어깨받침도 필요하다. 헬멧이나 안경은 정식 경기에서는 물론이고, 트레이닝의 경우에도 착용하지 않았을 때는 실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