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자주 먹는 반찬은 쟁반을 이용한다 자주 꺼내 먹는 반찬이 어느 것인지 일일이 찾기 어렵고 꺼내기도 불편할 때는 쟁반에 자주 먹는 반찬을 한꺼번에 올려놓는 방법을 이용한다. 반찬을 꺼낼 때는 쟁반만 꺼내면 되므로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다.
TIP 식품이 좋아하는 냉장고 자리 찾아주기
냉동실 1 제일 위칸은 고기, 생선 등 오래 보관하는 것들을 넣어둔다. 2 선반은 보관해두면서 자주 꺼내 먹는 돈가스, 떡, 아이스크림 등을 넣어둔다. 3 문 쪽 다용도 위쪽 칸은 온도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콩이나 곡류 등을 넣어둔다. 4 문 쪽 아래 칸은 만두나 튀김 등 작게 포장된 냉동식품이나 건어물을 보관한다. 5 서랍 형식의 건조실은 장기간 보관할 고춧가루, 멸치 등을 넣어둔다. 육류를 보관할 경우에는 반드시 랩에 싸야 한다.
냉장실 1 위쪽 선반은 두부와 같이 빨리 먹어야 하는 것을 둔다. 2 가운데 선반은 반찬이나 간단한 냉장 식품을 적당한 간격을 두고 보관한다. 3 아래쪽 선반은 오래 두고 먹는 김치나 장류를 보관한다.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는 성질이 있으므로 신선하게 보관하고 싶은 식품은 아래쪽에 보관한다. 4 신선실은 냉장실 중 온도가 가장 낮은 곳으로 냉장실보다 차갑게 보관해야 할 식품이나 즉시 요리할 고기, 생선회 등을 보관한다. 개봉한 햄과 소시지도 신선실에 두면 좋다. 5 문 위쪽 선반은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을 보관한다. 6 문 아래쪽 다용도 선반은 우유나 음료수 등 꺼내기 쉬운 물건을 보관한다. 7 문 제일 아래쪽 포켓에는 잼, 토마토케첩이나 마요네즈 등의 소스류, 감기약이나 해열제 등을 보관한다. 특히 마요네즈는 온도가 너무 낮으면 기름 층이 분리되므로 반드시 상온에 보관하거나 냉장실 도어 포켓에 둔다. 8 서랍 형태의 채소실은 수분 손실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보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