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 관리 노하우






현금 영수증은 품목별로 나눠

 현금을 사용하고 받은 영수증은 품목별로 나누어 보관한다. 관리비나 아이들 학원비, 식비, 생필품비 등 많이 사용하는 품목별로 크게 나눈다. 작은 사이즈의 나무집게로 영수증을 모아 두면 영수증이 생길 때마다 꽂아 두기도 편하다. 나무집게 위에는 품목별로 인덱스해 둔다.



카드 영수증은 결제일에 따라

 특히 카드로 결제한 영수증은 함부로 버리면 안 된다. 후에 환불은 물론 카드 부정 사용이나 카드 정보의 노출의 우려가 있기 때문. 꼭 집으로 가져와 결제일에 따라 나눠 결제일까지 보관해 두자. 장기 할부로 구입한 영수증은 할부가 끝날 때까지 보관하면서 가계를 점검하면 과소비도 예방할 수 있다.


 

자동 이체나 인터넷 결제 영수증도 모아서

 인터넷(www.giro.or.kr)이나 전화로 각종 공과금을 납부하면 영수증을 출력하여 보관해도 되고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인터넷 결제는 결제 통장에 찍히고 사이트에서 5년간 보관이 된다. 계좌 이체 영수증이나 은행 거래 내역, 자동 인출기를 사용할 때도 영수증은 꼭 챙긴다.



한 달분의 영수증은 지퍼백에 보관

 영수증은 한 달 단위로 정리해서 지퍼백에 보관한다. 만약 가계부를 쓰지 않는다 해도 한 달분의 영수증만 모아서 훑어 보면 자신의 소비 패턴이나 돈의 흐름을 알 수 있다. 한 달 총수입과 지출만 간략히 기록해도 대충의 가계 내역을 알게 된다.


 

장기 보관 영수증은 영수증 전용 보관함에

 영수증은 자신이 사는 지역에 따라 관리비나 가스 요금, 수도 요금 등의 보관 기간이 다르다. 1년, 3년, 5년 등 보관 기간에 따라 클리어 파일이나 영수증 전용 보관함에 콤팩트하게 수납한다. 영수증 전용 보관함은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책상 옆 영수증 보관 서랍을

 책상이나 화장대 위에 영수증 보관 서랍을 만든다. 서랍만 열어서 넣어 두니까 편하다. 가끔 귀찮아서 정리하지 않는 날이 있더라도 서랍 안에 보관하면 잃어버릴 걱정이 없다. 귀차니스트라면 서랍에 모아 두었다가 일주일에 한 번씩 정리하기도 좋다.


버릴 건 반드시 버린다
광고지나 우편물, 쿠폰 등 날짜가 정해져 있거나 필요 유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버릴 것과 모을 것을 구분하기 쉽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영수증이다. 버리자니 왠지 안 될 것 같고 모으자니 그 방대한 양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우선 1~2개 정도 구입한 영수증, 환불이나 교환의 우려가 없는 것, 동네 슈퍼마켓 등에서 발행하는 영수증같이 물품이 적혀 있지 않고 금액만 적혀 있는 영수증은 버린다. 만약 마트에서 발행한 영수증을 버리기 미심쩍다면 날짜와 영수증 코드 번호를 메모해 둔다.

또한 세금 영수증이나 소득 공제용 영수증 등 필요할 때 발급 받을 수 있는 영수증을 미리 알아두자. 서울시의 경우 인터넷(etax.seoul.go.kr)으로도 내역을 알아볼 수 있다.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전자 영수증 제도를 꼭 알아두자.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것도 있다
영수증의 보관 기간은 특별히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애매한데…. 전문가들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채권 소멸 시효 때까지는 영수증을 보관하라고 한다. 현재 대부분 1~10년 사이. 학교 공납금, 외식료, 숙박료 등은 1년 정도, 이자나 급여, 병원이나 약국 등의 의료비 등은 3년이다. 철도나 우편, 수도세 등 각종 공공 사용료나 신용 카드 대금, 보험금은 5년, 빌린 돈에 대한 영수증은 10년 정도 보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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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모으다보면 아시겠지만.. 영수증 정리라는게 정말 쉽지 않은 일이죠..

모으다가도 그냥 버리게 되고..

하지만 처음 습관이 중요한것처럼 깔끔하게 정리하는 습관 만드시길 바래요~

출처 : http://bbs.moneta.co.kr/nbbs/bbs.normal.lst.screen?p_bbs_id=N10381&top=1&sub=2&depth=1&p_tp_board=false&service=mini_hand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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